홍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
상태바
홍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6.2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복지위원회, 군 브랜드 가치 상승·삶의 질 향상 초점
산업건설위원회, 정적인 모습 탈피 미래의 청사진 그려야

산업건설위원회

홍성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문병오의원)의 행정사무감사가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됐다.

산업건설위원회의 주된 감사내용은 홍성군민의 체감할 수 있는 홍성군의 여러 사업의 전반을 보고·청취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대안을 소통하는 데 중점을 뒀다.

문병오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은 각 부서에서 운영하는 위원회는 이제 서면회의보다는 실질적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대면회의 개최를 권장하며, 홍성제2일반산업단지 입주업체 선정 시 주민과의 정보 공유 등 소통 방안 마련과 군민의 안전을 위한 각종 사업 및 보험 시행과 도로 방향 표지판 정비, 상습 침수지역 및 노면 불량으로 인한 피해의 사전 방지를 권고했다.

권영식 의원은 정례회 개회 5분 자유 발언과 연계해 공영주차장의 무료주차시간을 1시간으로 연장해야 하며, 홍성읍 원도심 공동화 문제 해결 및 상권 활성화, 주차난 해결을 위해 하상주차장 무료개방 추진 촉구와 부족한 주차장을 위한 대형 주차장 조성 필요를 촉구했다.

김덕배 의원은 3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된 명동상가는 예산 투입 안 한 다른 곳의 상가와 별반 차이가 없다. 정책 효과가 미미한 이유 중 하나는 사업에 대한 관리감독의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빈 점포의 외지인 소유의 건물과 관련해 군의 적극적인 협조 공문을 요청하며 상업인들이 상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장재석 의원은 홍성 산불피해 이재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함을 표하며 발화 초기 순간의 포착을 위해 마을 이장님들의 명예 산불감시원 위촉을 건의하며, 산불 현장 투입 시 군민들과 공무원이 구분되도록 산불복장의 통일을 제안했다. 또한 산불 발생으로 인한 시설물 등을 위기 시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평소에 대비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최선경 의원은 어촌뉴딜300사업과 각종 권역개발사업의 중복성이 있다. 또한 한국농어촌공사와의 위수탁 사업에 예산 집행과 하도급 구조는 군의 감시와 감독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홍성군 어민들의 피해가 있을 수 있다. 이에 군에서도 적극적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및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행정복지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의 주된 감사내용은 전년도의 행정사무감사 지적의 개선내용과 홍성군의 여러 계층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뒀다.

김은미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은 호국선열과 관련한 행사에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등 예우를 강조했으며, 2024년 홍성군의 홍보 총괄계획이 필요함과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차별화 및 모금액 달성, 국·도비 예산 확보와 중기지방재정계획 내실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강조했다.

이정윤 의원은 군 관내의 지역상품 구매 촉진과 수의계약 시 지역업체를 우선시해 지역 경제 활성화 증대를 요구하며, 군민의 염원인 홍성군 신청사 건립과 관련해 공사기간 동안 인근 군민의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군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공사가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신동규 의원은 읍·면 최일선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새마을지도자와 자율방범대의 여건 향상에 기여하고, 지역자율방재단과 관련해 중요성과 더불어 재난별 대응 매뉴얼 부재를 지적하며, 재난 발생 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매뉴얼 제작을 권고했다.

이정희 의원은 장애인고용촉진과 직업재활을 강조했으며, 저소득층·가정성폭력피해자·입양아동 가족·경계선 지능아동 자립 등의 원활한 지원과 모니터링 강화를 당부했다.

윤일순 의원은 홍성군의 인구정책과 관련하여 국가의 인구 감소와 지자체의 한계로 인구정책의 어려움은 알지만 타 지자체와의 차별점이 부족함을 말하며, 타 지자체의 선진사례는 보완하고, 홍성군만의 특색있는 인구정책의 개발이 필요함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