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행정관리 일원화' 마무리
상태바
내포신도시 '행정관리 일원화' 마무리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2.11.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이주민 생활불편 해소 기대

내포신도시 출범이 2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홍성·예산으로 이원화 돼 있던 내포신도시 행정관리 체계에 대한 일원화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 됐다.

지난 1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는 행정관리 체계 일원화 대상으로 대중교통과 상·하수도 요금 등 13종을 선정, 지난해 11월부터 도와 홍성·예산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11종을 완료하고 2종은 부분 완료했다.

일원화를 마친 행정관리 방안은 △광역도로명 부여와 △홍예공원 운영·관리 △대중교통대책 △상·하수도 요금 △쓰레기 봉투 가격 및 대형폐기물 수수료 △배수지·상수도·하수도·하수처리장 운영·관리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신청사 주소 표기 등이다.

이 중 그동안 논란 속에 관심을 모았던 신청사 주소 표기는 지난달 도로명주소위원회를 통해 본청동은 '홍성군 홍북면 충남대로 21'로, 의회동은 '예산군 삽교읍 도청대로 600'으로 마무리 지었다.

또 택시사업구역은 지난 2월 통합 운영 중이고, 시내버스는 신도시 공동 운행을 4월 합의하며 일단락 지었으며, 광역도로명은 지난 4월 확정했다.

이와 함께 홍예공원과 배수지, 상수도, 하수도, 하수처리장,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등은 관리주체 및 비용분담을 양 군이 협의해 결정키로 협약을 체결했으며, 상·하수도 요금과 쓰레기봉투 가격 및 대형폐기물 수수료 등은 양 군이 요금을 똑같이 부과하는 것으로 매듭지었다.

부분 완료한 2종은 △초·중학교 통학구역 및 학군(구) 조정과 △환경에너지종합타운 변경 등으로, 초등학교 통학구역은 8월 확정 완료했고, 중학교 학군(구)는 행정예고를 완료, 이달 도의회 의결만 남겨두고 있다.

환경에너지종합타운 역시 이미 조성계획 방침 결정 및 양 군 합의를 완료하고, 도청이전신도시건설위원회가 의결하면 마침표를 찍게 된다.

이종기 도청이전내포신도시건설본부장은 "그동안 양 군의 이견이 컸던 행정관리 체계에 대한 일원화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됨에 따라 초기 이주민들의 생활 불편 우려도 해소됐다"며 "앞으로 부분 완료한 2종에 대해 집중 관리하는 한편, 양 군이 세부적으로 협의할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