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성·은하 주민 양계장 신축 반대 시위
상태바
결성·은하 주민 양계장 신축 반대 시위
  • 이국환 기자
  • 승인 2017.06.0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측 “삶의 터전 지켜달라”

군청측 “협조하는 뱡항으로”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해당 마을 주민들


지난달 31일 양계장 신축 반대시위가 군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시위에는 결성면 성남리 신리마을(이장 최진구)을 포함한 은하면 2개 마을과 결성면 3개 마을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해 양계장 신축 허가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대책위원회는 양계장 신축 반대 이유로 “정부가 ‘AI 및 구제역 방역 개선 대책’을 2017년 4월 13일 발표했는데, 그 중 AI 발생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철새도래지로부터 3Km 내 신규 가금 사육업 허가 제한’이라는 내용이 있다”는 것을 첫번째 근거로 내세웠다. 또한 ”양계장 신축 예정지가 임해관광도로 주변이라는 게 문제“라며 ”관광도로 주변 경관을 해치고 냄새나는 혐오시설이 들어서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주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온다”는 것. 돼지축사 신축 문제가 불거진 지 얼마 안 돼, 또 다시 양계장 신축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신리마을 최진구 이장은 “얼마 전 인근에 약 4500평 규모의 큰 돼지축사가 이미 허가 난 상황에서 또 다시 거대 규모의 양계장이 들어서게 될 상황에 처했다”며 “이러다간 인근 주민들의 삶의 터전마저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날 대책위원회와 마을 주민 200여 명은 시위를 통해 “홍성군과 김석환 군수는 한 개인의 이익이 아닌 주민 전체의 행복을 위해 일해 주기를 바란다”며, “신축 허가 신청을 불허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돼지 축사에 이어 양계장까지 신축 허가 시 결성면민과 은하면민을 사람이 살 수 있는 지역으로 집단 이주 시켜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박만 부의장은 “외지 사람들이 유입돼 축사를 신축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인데, 환경오염과 악취 등 분명 문제가 있다”며 “도청소재지로 선정된 만큼 더 이상 대규모 축사와 축사단지가 늘어나는 것은 좋지 않은 현상”이라고 말했다. 군청 관계자는 “분명 고려해야할 부분”이라며 “가능한 협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