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앞으로 1년, 거론되는 후보자는?
상태바
제21대 총선 앞으로 1년, 거론되는 후보자는?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9.04.2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예산선거구, 현의원이냐 vs 새로운 신진세력이냐

강희권·최선경, 김용필·이상권·홍문표, 김석현,김영호

김재원 전 충남지방경찰청장, 배우 정준호 등도 거론돼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가 후반기로 접어드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중간평가 성격이 강하다. 나아가 2022년 대선 전초전 성격을 갖는 만큼 여야의 한판 대결이 예상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여당의 ‘국정 안정론’과 야당의 ‘정권 심판론’이 정면 격돌하며 전체 판세를 압도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결국 제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균형을 맞춘 상황에서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이어질지 아니면 견제 심리가 반영돼 한국당 지지로 이어질지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하지만 홍성·예산의 경우 지난 6·13지방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거센 바람을 막아내고 자유한국당의 후보가 두 곳 모두 단체장에 당선됐다. 특히 충남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감싸고 있는 홍성·예산지역은 전통적 보수지역으로 꼽히며 자유한국당 단체장을 배출했지만 다가오는 총선에서는 표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따라서 총선 1년을 앞두고 홍성·예산 선거구에 출마 예상인물들의 면면이 드러나면서 선거구도와 변수 등이 주민들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의 전개와 함께 1년 앞으로 다가온 제21대 총선에서 충남도청이 있는 홍성·예산지역의 표심은 어떻게 나타날지, 어떠한 변수가 작용할지도 관심사다.

현재의 구도대로라면 지역구 국회의원인 홍문표 의원(72·자유한국당)의 4선 달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강희권 변호사(51·더불어민주당)가 재도전하는 양상이다. 하지만 여기에 새로운 신진세력의 합류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전 홍성군의회 의원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홍성군수후보로 출마했던 최선경 충남도당 여성위원장의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결국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강희권 변호사와 최선경 위원장 중에서 한 명이 최종 후보로 나서게 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에서는 홍문표 현 의원의 4선 도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인천 계양에서 제18대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전기안전공사 사장을 지낸 이상권 변호사가 지난 2월부터 홍성지방법원 근처에 변호사사무실을 개업하고 고향인 홍성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끈다. 지역구 현역의원인 홍문표 의원과 이상권 전 의원의 공천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는 이유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용필 전 충남도의원도 출마의지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홍성에서 두 번의 국회의원을 지낸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경우 대전과 세종, 천안과 홍성·예산 등 네 곳의 선거구를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전 총리의 경우 현재까지 천안갑 출마 가능성이 가장 높게 점쳐지고 있다는 분석이어서 홍성·예산의 경우 현재로는 결국 홍문표 의원과 이상권 전 의원으로 좁혀지는 분위기이다.

또한 바른미래당의 향후 진로가 관심사로 대두되는 가운데 김석현 홍성·예산공동지역위원장이 젊은 패기를 내세우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1987년생으로 젊은 패기를 내세우며 지역구 활동에 열심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민중당은 제19대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후보로 출마했던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을 지낸 김영호 충남도당 위원장이 지난 총선에 이어 이번 총선에도 출마를 공식화 했다. 한편 출마후보군에 거명되는 인사로는 홍성 갈산출신의 김재원 전 충남지방경찰청장, 예산출신의 배우 정준호 등도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거론되고 있다.

결국 내년도 총선은 국회에서 논의 중인 선거제 개혁의 성사 여부에 따라 총선 구도를 좌지우지할 대형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선거제 개혁은 20대 총선에서 만들어진 여소야대와 다당제 정치지형이 21대 총선에서도 그대로 유지될지를 판가름할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로 요약되는 선거제 개혁안이 내년 총선에 적용된다면 거대양당 중심의 의회권력 지도가 공고한 다당제로 새롭게 그려질 가능성이 많지만 반면 선거제 개혁이 불발되면 야당발(發) 정계개편론이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계개편이 현실화할지, 또 어떻게 전개될지에 따라서 내년 총선 구도가 달라질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또한 총선 때마다 되풀이되는 현역의원 물갈이, 신진세력의 영입, 고질적인 지역구도 혁파 등도 관전 포인트로 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