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EM 광합성균이 축산농가 환경을 바꾼다
상태바
미생물 EM 광합성균이 축산농가 환경을 바꾼다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3.09.01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③ 장곡면 도산리 조수영 씨
부숙 완료된 퇴비만 농가에
배분·살포·퇴비 공동자원화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인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악취제거, 수질정화, 금속과 식품의 산화방지, 남은 음식물 발효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하고 있는 미생물은 △농업용EM △축산용 광합성균 △축산용 생균제 △생활용EM △농업용 클로렐라로 농업 분야와 축산분야, 가정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된다. 관내 비닐하우스 고추·포도 농장·양계농장·축산농가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세 농가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세 자녀의 엄마이면서 청운대학교 사회적기업학과에 재학 중인 조수영 씨는 하루 24시간이 부족하다. 가정에서는 주부로, 대학 캠퍼스에서는 만학도(晩學徒)로, 직장에서는 한우 가축분뇨 활용 순환농업을 실천하는 회사원이다. 

조 씨는 “최근 장곡면 17개 농가 토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홍성군으로부터 여러 해 전에 허가를 받아 올해 4월 개소식을 하면서 ‘마을형공동퇴비사’를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발바닥이 땀이 나도록 바쁘다”고 말했다.

마을형 공동퇴비사의 설립 목적은 퇴비사 부족으로 개별처리가 어려운 축산농가를 대신해 부숙 중기 이상 퇴비를 저장해 공동으로 자원화하고 부숙이 완료된 가축분 퇴비를 농경지로 환원하는 데 있다. 

또한 조 씨는 “마을형 공동퇴비사는 축산농가에서 수거된 부숙 중기 이상의 퇴비를 저장·관리해 자원화(부숙 완료)하는 퇴비화시설을 함으로써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하고 축산농가의 악취를 사전에 방지해 농가 생활 환경을 개선하는 데 일익을 담당한다”고 말하며 “농가가 보유한 퇴비사 내 저장돼 있는 부숙 중기 이상의 퇴비를 마을형 공동퇴비사로 운송·저장하고, 방역관리 등을 위해 운송 내용 등을 기록·관리하며 부숙 완료된 퇴비만 농가에 배분해 농경지에 살포한다”고 전했다.

장곡면에 설립된 마을형 공동퇴비사는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매주 무료로 보급하고 있는 광합성균 미생물을 활용해 축산농가에서 수거된 부숙 중기 이상의 퇴비를 부숙이 완료된 가축분 퇴비를 만들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저장·관리한 후 마을 농가에 보급해 오고 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에서 보급하는 광합성균 덕분에 부숙 중기 이상의 퇴비를 약 1개월 이상 앞당겨 부숙이 완료된 가축분 퇴비를 농가에 보급할 수 있어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합성세균(phototrophs)은 다른 미생물과는 달리 증식특성이 매우 다양해 호기적 암조건, 혐기적 명조건, 미호기적 조건 등 여러 조건에서 유기물을 이용, 증식이 가능하므로 양식·축산사료의 첨가제, 유기질 비료의 기능개선제, 수소생산·폐수처리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조수영 씨는 “현재 농가에서 퇴비를 많이 필요하지 않는 비수기이기 때문에 마을형 공동퇴비사는 올해 가을부터 부숙이 완료된 가축분 퇴비를 농가에 적절하게 보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매주 농업기술센터에서 EM을 공급받아 고추·포도 농장에서 사용한 결과 작물 토양 환경이 홑알구조에서 떼알구조 흙이 돼 고추와 포도가 잘 자라는 토양개량과 생육 증진에 효과가 두드러졌다. 또한 양계농장에서 ‘클로렐라 미생물’을 물과 적절히 희석해 닭에 먹였더니 계란의 상품성이 좋아져 칼슘 함량이 일반 닭 계란보다 8.6% 높고, 콜레스테롤은 23% 낮게 나타났고, 마을형 공동퇴비사는 축산용 광합성균을 공급받아 부숙 중기 이상의 퇴비를 약 1개월 이상 앞당겨 부숙이 완료된 가축분 퇴비를 농가에 보급할 수 있었다.

EM을 적절히 사용한 세 농장주들은 “EM은 식물·동물·분뇨에 활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고 기대 이상 효과가 있었다”고 말하며 “농업기술센터의 무상 EM 공급이 홍성군 모든 농가에서 보급돼 작물 생산성이 향상되고 가축 생육에도 커다란 도움이 돼 농가 소득뿐만 아니라 환경도 살리는 일석이조(一石二鳥)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원활한 미생물 공급·혼잡 방지를 위해 ‘농업용EM·축산용 광합성균, 축산용 생균제’는 매주 화·수·목요일 오전 9시 30분~오후 4시, ‘농업용 클로렐라’는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30분~11시 30분까지 미생물지원실에서 배부하며, ‘생활용 EM’은 매월 초 1~4일 오전 9시 30분~오후 4시 사이 전용 코인 수령 후, 군내 설치된 무인공급 자판기(본소, 홍북, 광천, 금마, 갈산)를 통해 상시 공급된다”고 전했다.<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