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우정혁신도시, 상권 응집력 낮고 원도심과 단절
상태바
울산우정혁신도시, 상권 응집력 낮고 원도심과 단절
  • 취재=한기원·백벼리 기자
  • 승인 2021.08.29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현장에서 미래의 길을 묻다 〈9〉
울산광역시 중구 일대에 조성돼 ‘우정(牛亭)혁신도시’라고 불리는 울산혁신도시 전경.

우정동 일원 299만㎡부지에 정부공공기관 10개 이전, 협력업체 등 입주
친환경에너지, 에너지기반의 물류, 미래 지역사회 선도 신성장산업 육성
조성된 지 10년 ‘도심 속 외딴 섬’이란 오명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적
혁신도시가 울산 발전의 한축이 되고 있는 건 분명한 사실, 지역발전 체감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 유곡동, 우정동, 교동, 성안동, 복산동, 약사동, 서동, 장현동 일대에 조성된 울산혁신도시는 ‘우정혁신도시’라고 불린다. 계획인구는 2만 2000여 명이다. ‘우정’은 울산의 지명인데 한자는 ‘牛亭(우정)’으로 우체국의 ‘우정(郵政)’과는 관련이 없다. 울산우정혁신도시는 중구 우정동 일원 299만㎡의 부지에 조성됐다. 공공기관 10개의 이전과 협력업체 등이 입주했다. 10개의 이전 공공기관을 기능적으로 분류하면 ‘에너지’ 관련 기관으로 한국석유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동서발전(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근로복지노동’ 관련 기관으로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가 있다. 또 ‘재난안전’ 관련 기관으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자리하고 있다.

울산우정혁신도시는 에너지관련 기관을 제외하면 산업지원적 성격이 강한 편으로 근로복지공단, 안전보건공단, 산업인력공단 등은 전국의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업체라고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수의 협력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공공기관은 동서발전과 한국에너지공단을 들 수가 있다. 

특히 울산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 부지는 대도시 인접형으로 개발됨에 따라 전통적인 공장형 기업을 유치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산학연클러스터 부지에 조성된 그린카센터와 울산과학기술센터에 울산 또는 타 지역에서 이전한 기업들이 입주했다. 또 혁신도시 클러스터 부지로 이전한 기업은 36개이며, 클러스터 부지 이외 입주기업은 1개소로 총 37개 기업이 입주했다. 입주기업의 업종은 대학과 연구소가 3개이고, 기타제조업이 34개소다. 이 같은 구조로 인해 울산혁신도시의 특화발전분야는 ‘에너지기반의 신산업’으로 설정돼 한국석유공사, 동서발전(주),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의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내 혁신기관과 연계협력을 기반으로 산·학·연·관 협력 클러스터가 구축됐다. 아울러 친환경에너지, 에너지기반의 물류, 금융산업과 발전신산업 등 미래 지역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신성장 산업 육성이 진행 중이다.
 

태화초등학교에서 본 울산우정혁신도시 전경.

■ “혁신도시가 도심과 동떨어져 있다”
울산우정혁신도시의 계획인구 8134세대 2만 2000여 명이 거주할 혁신도시 조성사업은 마치 함월산 자락을 동서로 썰어내 대규모 병풍을 세우는 일을 방불케 했다는 설명이다. 함월산은 울산의 주산으로 문수산, 무룡산과 함께 울산을 상징하는 성산에 해당한다. 울산 토박이들은 대대로 함월산에 조상의 묘를 쓰고, 봄이면 이 산에 위치한 백양사에 가서 쥐불놀이를 하던 때를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아름드리 노송들이 잘려 나가고 함월산의 맥이 끊어지기 시작했다고 지적한다. 결정적인 계기는 1989년부터 당시 이 지역 출신 김태호 전 내무부장관의 지휘 아래 시작된 택지개발조성사업 때문이었다고 설명한다.

이로 인해 2000년까지 산 정상 부위가 무려 37만 평이 깎여 나갔고, 땅값이 치솟은 그 자리에 고급 빌라와 카페촌이 들어섰다. 울산에선 이곳을 두고 ‘울산의 베벌리힐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데 산자락에 또 다시 아크로폴리스를 흉내 낸 ‘도시국가풍의 랜드마크’가 세워지기도 했다. 따라서 울산의 도시 이름도 이에 맞춰 ‘LA-아테네 부설광역시’로 바꿔야 할 판이라는 여론도 돌았다고 전한다. 이런 테마형 발상은 삼산동 롯데백화점 놀이시설과 그 일대의 모텔·유흥가 풍경에 차고 넘쳤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울산우정혁신도시가 조성된 지 10년이 지나도록 ‘도심 속 외딴 섬’이라는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라는 설명이다. 울산시의회가 이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는데, 고호근 울산시의원이 “혁신도시는 울산에 위치해 있을 뿐 도심과 동떨어져 있다”며 구조적인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제기됐다고 전했다. 여기서 말하는 구조적인 문제는 바로 울산혁신도시가 가진 태생적 문제를 이야기 한다.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석유공사 전경.

울산혁신도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단일 지역이 아닌 여러 행정구역이 길게 늘어선 일자형 구조를 가졌다. 이 때문에 상권의 응집력이 낮고, 울산 원도심과 단절된 기형적 형태로 출발했다고 지적한다. 무엇보다 당초 혁신도시를 설계하면서 중심도로를 폭이 좁은 4차선으로 만들어 만성적인 사고 위험과 주차 공간 부족을 가져왔다. 여기에다 이전한 공공기관들 조차 울산과 융합하지 못한 채 겉도는 바람에 왜 혁신도시가 울산에 있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울산혁신도시 이전 9개 공공기관 직원 3800여 명 중에서 가족과 함께 이주한 직원은 6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가족과 떨어져 홀로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주한 직원 60% 가운데도 혁신도시가 아닌 해운대나 일광, 장안 등지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도 상당수여서 울산혁신도시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라는 설명이다. 이런 까닭에 울산혁신도시는 울산에 위치해 있을 뿐,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울산시민들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는 현실이다. 혁신도시의 도로 등 인프라 문제는 당장 개선책을 찾으면 되는 문제지만 이주 등 주인의식과 관련된 부분은 대안이 없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이 울산으로 이주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장기적으로 울산에 살고 싶다는 생각이 없다는 부분이 가장 크다고 설명한다. 이들이 이주할 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생활 인프라이지만 울산은 그런 부분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다. 

울산혁신도시의 근로복지공단 전경.

■ 혁신도시, 울산 발전의 한 축이 되는 건 사실
울산우정혁신도시가 조성됨에 따라 시민들이 느끼는 지역발전 체감도는 그리 높지 않다는 게 전반적인 시각이지만 혁신도시가 울산발전의 한 축이 되고 있는 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말한다. 특히 현 정부 출범 이후 이러한 변화는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혁신도시 시즌2’를 천명한 정부는 지난 2018년 10월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발표를 통해 울산혁신도시를 침체된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과 관련해 신사업 영역 발굴 차원에서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기반을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산업을 새롭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울산혁신도시에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관련 기술개발, 실증화 등을 위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실증연구센터 등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전 공공기관인 동서발전과 협력해 울산미포, 온산 등 국가산업단지 내의 에너지 다소비형 기업에 ESS를 매년 10개씩 구축해 에너지 보급을 안정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미술관, 도서관 등을 건립하고, 구도심 도시재생을 통해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도 도모키로 했기 때문이다.

정부의 이 같은 장기적인 계획 이외에도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지역 전반에 걸친 성장이라는 변화는 계속되고 있다. 우선 혁신도시로 인해 주변 지역의 사업 지형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었는데, 실제로 울산발전연구원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7년까지의 중구지역 지식 관련 사업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식관련 서비스업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의 경우 2010년 216개였던 것이 2017년에는 316개로 100개가 증가했다. 또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의 경우 2010년 32개에서 2017년 49개로 17개가 늘었고, ‘사업시설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부동산업 제외)’은 2010년 112개에서 2017년 220개로 108개가 증가했다. 또 혁신도시로 인한 지역 인재 채용도 갈수록 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제도의 영향으로 2017년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이 기사는 충청남도지역언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