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내포혁신도시 지정 1년, 현재와 미래의 과제는?
상태바
충남내포혁신도시 지정 1년, 현재와 미래의 과제는?
  • 취재=한기원·백벼리 기자
  • 승인 2021.11.0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현장에서 미래의 길을 묻다 〈15〉
충남내포혁신도시로 지정된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전경. 충남발전의 전환점 마련을 기대했던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소식은 1년이 지났어도 들려오지 않고 있다.

충남내포혁신도시 계기, 환경기술, 연구개발, 문화체육 등 거점도시로 개발
서해선고속전철, 장항선복선전철, 서부내륙고속도로 등 사통팔달 교통 요지
홍성·예산과 거버넌스 구축하고 원도심 재생 등 추진하며 상생발전 이끈다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지역 연계 발전 전략 도출 마스터플랜 수립할 계획

 

지난 2006년 홍성군 홍북과 예산군 삽교 일원으로 충남도청 이전 후보지가 최종 결정된 지 15년이 지났다. 지난 2012년 말 대전에서 충남도청이 옮겨온 것을 시작으로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을 비롯한 공공기관과 산하기관, 지방공기업 등이 이전하는 등 신도시 개발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돼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 1729㎡에 인구 10만 명의 자족도시를 목표로 건설되고 있다. 당초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이 목표였으나 현재 3만 명에도 미달되는 상황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에 기대를 걸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2012년 12월 인구가 509명에 불과했던 내포신도시는 충남도청과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공공기관이 들어서면서 현재 2만 8537명을 넘어서는 등 인구가 계속 늘고 있는 상황으로, 1만 2000여 세대에 이르는 주택 단지가 조성되는 등 도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는 것은 고무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지난 8월 말 기준 용지 조성 완료 면적은 966만㎡로 공정률 97.8%를 기록 중인 가운데 올해 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혁신도시, 충남발전 이끌 미래 성장 동력
충남도는 지난해 충남내포혁신도시 지정을 계기로 환경기술, 연구개발, 문화체육 등 3대 분야 거점 도시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서해안 대기환경 오염 개선·해양환경 관리 거점 인프라를 구축하고, 충남도내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첨단 산업과 철강·자동차·석유화학 등 국가 기간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방침을 밝히고 있다.

현재 충남도청내포신도시 활성화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기관·단체 유치는 총 107개 대상 중 103개가 이전을 마쳤다. 나머지 4개 중 1개는 이전 진행 중이라고 전해진다. 공동주택은 10개 단지 1만 1018세대가 준공됐다. 인구는 2만 8537명으로 도청 이전 당시인 2012년 12월 509명에 비해 55배 가까이 늘었다. 또 유·초·중·고등학교는 11개교가 문을 열었다. 민간 교육시설로는 학원 63개소와 독서실 3개소가 운영 중이다. 충남대 내포캠퍼스는 공동 연구용역을 진행 중으로, 충남도는 연내 부지 확보 준비와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어린이 인성학습원인 자연놀이 뜰은 내년 개원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의료시설은 의원 18곳, 약국 5곳 등 총 23곳이 가동 중이다. 문화체육시설 중 충남도서관은 지난 2018년 개관했고, 충남도립미술관은 설계 공모를 하고 있다. 충남도립 예술의전당은 지난해 문화시설지구 종합계획을 수립한데 이어 내년 중반까지 타당성 용역과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남스포츠센터는 2022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연말에 첫 삽을 뜰 예정이다. 민간사업자가 부지를 매입한 골프장은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인구 증가와 신도시 활성화를 견인하게 될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지난 5월 기준 126만㎡ 규모의 부지 조성을 마쳤다.

충남도는 충남대 내포캠퍼스의 경우 올해 토지교환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며, 남은 부지는 연합대학이나 공유대학 방식으로 유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토지 계약까지 체결했다가 실패한 병원설립도 최근 설립 의향을 보내온 곳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첨단산업단지의 기관과 기업 유치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첨단산업단지는 현재 33개 기관·기업과 토지계약을 마친 상태로 분양률은 25.4%를 보이고 있다. 계약준비(MOU) 기업까지 포함하면 분양률은 48.2% 정도라는 설명이다. 충남도는 내년에 첨단산업단지 진입도로(홍성읍 대교리~홍북읍 대동리 일원)가 개통되면 분양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내포혁신도시는 서해선 고속전철과 장항선 복선전철, 서부내륙고속도로 등의 개통 예정으로 수도권 40~50분, 세종정부청사 45분대에 접근할 수 있는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로 이전을 희망하는 기관·기업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곳이다. 충남내포혁신도시는 지속가능한 충남발전을 이끌 미래 성장 동력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 충남혁신도시 지정, 충남도정의 최대 성과
우여곡절 끝에 충남내포혁신도시가 지정된 지 1년의 세월이 지났건만 여전히 ‘충남내포혁신도시 지정’이라는 간판만 달려 있을 뿐 알맹이는 없고, 제자리걸음이다. 충남혁신도시 지정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결코 녹록치 않았다. 지난 2019년 8월 ‘충남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가 출범한 이래, 같은 해 10월에는 충청인의 100만 명 서명운동이 이례적으로 단 7개월 만에 마무리되기도 했다. 이후 2020년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이법은 광역 시·도별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한 절차 등을 담은 것이 골자다. 이후 국무회의 심의·의결과 공포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됐고, 충남도는 지난해 7월 10일 국토교통부에 충남혁신도시 지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마침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10월 8일 본회의를 열어 충남혁신도시 지정안을 최종 의결했다. 국토교통부는 같은 달 29일자 관보를 통해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고시함으로써 관련 법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충남혁신도시 지정은 민선 7기 충남도정의 최대 성과로 꼽히고 있다. 

대전·충남 지역이 뒤늦게 혁신도시로 지정된 후 1년이 지났으나 핵심인 제2차 공공기관 이전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추진을 강조하고, 당내에 국가균형발전특위까지 출범시켰지만 혁신도시를 채울 공공기관 이전 결정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혁신도시 지정으로 대전·충남 성장의 새로운 전환점 마련을 기대했던 지역주민들의 입장에선 헛물만 켜고 있는 셈이다.

충남도의 충남혁신도시 산업 발전 전략은 △환경기술 연구개발 거점 조성을 비롯해 △해양환경 관리 거점 조성 △환황해권 주력산업 R&D 허브 조성 △산업연구개발(R&D) 공공기관 모델 구축 △문화산업과 체육 거점 조성 등을 꼽고 있다. 

충남내포혁신도시로 이전할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과 함께 합동 임대 건물을 신축해 공급하기로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공기관 연계 기업을 위해서는 임차료와 인센티브 등을 지원하고 혁신도시의 창업공간(지식산업센터)을 통해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정주여건은 의료시설과 대형유통시설 유치, 건강도시 조성, 광역도로망 확충, 서해선 복선전철 등 철도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개선한다. 이와 함께 주변 지역인 홍성·예산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원도심 재생 등을 추진하며 상생발전을 이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계기로 국가균형발전을 충남이 주도해 나아가겠다”며 “충남이 표준이 되고 모범이 될 것이며,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를 향해 충청남도가 더 큰 역할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충남도는 올해 연말까지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전략과 지역 연계 발전 전략을 도출하고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충남내포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충남도는 내포혁신도시를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시’와 ‘최첨단 생활 인프라를 갖춘 풍부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여기에 부수적으로 자전거의 천국, 도시 절반이 녹지, 첨단의 안락한 도시, 탄소 없는 친환경 도시, 교육특화 도시, 전신주·육교·쓰레기·담장·입식광고판 등 ‘5무(無)가 없는 도시’로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결국 이러한 좋은 도시로의 완성의 핵심에는 얼마나 좋은 수도권의 공공기관을 유치해 인구유입을 비롯한 도시발전 전반의 활력을 이끄느냐의 문제다. <끝>

 

<이 기사는 충청남도지역언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