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내포혁신도시, 예산시장 살리기 사례를 주목하자
상태바
충남내포혁신도시, 예산시장 살리기 사례를 주목하자
  • 홍주일보
  • 승인 2023.04.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치고, 바꾸고, 새롭게 캠페인〈3〉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2006~2023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전경(사진 왼쪽)과 최근 예산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이후 뉴트로 먹방 여행의 성지로 떠오른 예산시장 활성화 모습.

충남도청 이전으로 조성된 내포신도시가 지난 2020년 사업이 완료됐지만 사실 성적표는 초라한 실정이다. 지난 2006년 2월 충남도청이전지로 결정된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에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3만 8500가구) 수용 규모로, 2012년 말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총 사업비는 2조 2000여 억 원이 투입됐다. 지난 2020년 10월 ‘충남내포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공공기관 이전 등 이후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가시적 성과는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충남도청은 일제강점기인 1932년 공주에서 대전으로 옮겨진 이후 1989년 대전시가 충남도로부터 분리되면서 충청남도 관할 지역으로 다시 이전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충남도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충남도청 직원들이 대전시에 세금을 내는 등 연간 3000억 원 이상의 지역 소득이 대전시에 유출됐고, 지방선거에서 충남도지사 대신 대전시장을 선출하는 모순된 상황이 빚어지는 등의 불편이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게다가 충남도청이 충남의 남동쪽인 대전에 있다 보니 서북부 지역인 홍성과 예산, 서산, 태안, 당진 등 일부 지역 주민들의 경우 업무차 충남도청에 다녀오려면 3시간 이상을 허비해야 하는 등 시간·경제적 낭비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진통 끝에 지난 2006년 2월 충남도청 이전예정지를 ‘홍성·예산 일대’로 선정한 이후 토지보상과 실시계획 수립 등을 거쳐 지난 2009년 6월 16일 첫 삽을 떴고, 2012년 말 충남도청과 충남도의회를 시작으로 충남의 행정기관이 이전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충남도청이 2012년 말 내포신도시로 이전해 온 이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계획했고 예정됐던 성과는 기대에 못미쳤다는 판단을 내놓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충남내포혁신도시’ 등 명칭 통일 필요성
환황해권 중심도시 도약과 충남의 균형발전을 선도할 목적으로 홍성·예산군 경계에 지난 2006년부터 충남도청 신도시 개발계획이 추진됐다. 따라서 2009년 충남도청사 등 신도시개발을 위한 첫 삽을 떠 지난 2012년 말부터 내포신도시로 충남도청 등 행정기관의 이전을 시작했다. 

인구 10만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2조 2000억여 원을 투입해 지난 2020년까지 사업을 마쳤으나 현재 인구는 계획 인구(10만 명)대비 3만 명(30%)에 겨우 도달한 실정이다. 세금을 투입해 이전한 행정기관 외에는 이렇다 할 기관 등을 찾아보기 어렵다. 종합병원과 대학, 대형유통시설도 입지하지 못해 정주여건 개선은 더디기만 하다. 정주여건 미흡과 공공기관 유치 부진으로 미완성의 신도시라는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을 타개하고 새로운 발전 동력을 마련하고자 지난 2020년 10월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냈고, 올해 신도시에 ‘국가산업단지’가 지정되면서 그나마 발전 기회를 얻었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주고 있다.

그러나 ‘충남도청이전 개발구역’인 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나 국가산업단지 지정만으로 크게 발전할 것이라는 낙관론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 단위 지방이전 공공기관 대상을 놓고 타 시·도의 혁신도시 간에 유치전이 치열하고 충남 시·군끼리도 사활을 걸고 유치경쟁을 펼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남도청소재지인 내포신도시의 발전을 꾀하려면 지금보다 명확한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인 ‘내포신도시’가 ‘충남도청소재지’를 알리는 홍보 등에 있어서도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지니고 있는 만큼 ‘충남혁신도시’와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계기로 명칭부터 ‘충남내포혁신도시’ 등으로 통일, 일원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에 설득력이 더하고 있다. 여기에 충남도청소재지인 만큼 정부 기관의 기존 도 단위 기관들도 ‘충남내포혁신도시’로 한데 모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도청과의 업무협력과 도민 행정서비스 제공의 균형추 역할을 수행하고 충남의 균형발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남도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충남도 산하기관들도 도청소재지에 존치함이 원칙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이러한 공공기관의 이전과 함께 신도시 개발에 있어 천편일률적인 개발방식을 벗어나 도시에 테마와 스토리, 디자인 등을 입혀 사람들이 모여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색 있는 도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흡인요인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최근 특정 테마마을에 관광객과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연과 어우러지는 친환경적인 도시, 매력적이고 특색 있는 테마도시, 문화와 스토리가 흐르는 살맛나는 도시로의 건설을 주문하고 있다. 여기서 예산전통시장이 뜨고 있는 점에 주목할 일이다.
 

예산전통시장 주변 상권에도 파급효과가 나타난다.

■ 예산전통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주목해야
아름다운 자연과 소중한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내포지역, 충남도청이 소재하고 있는 곳, 슬로시티 예산의 전통시장이 최근 뉴트로 먹방 여행의 성지로 떠오르기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어떻게 보면 농촌마을 속의 신도시가 주목할 일은 느린 도시의 반격, 그 발판을 마련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유념해야 할 것이다.

예산시장은 예산의 최대 규모 상설시장이다. 장날이면 사람들과의 오가는 흥정 소리에 떠들썩해지면서 인근의 천안, 아산, 홍성, 보령, 청양 등 주변 지역 주민들도 일부러 찾아오는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 이촌향도의 영향으로 도시가 축소되고 소멸 위기에 처하면서 점포들이 줄줄이 폐업하는 상황에서 지금은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침체된 예산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은 다름 아닌 예산 출신의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를 꼽는데 누구도 주저하지 않는다. 예산에서 나고 자란 그는 어린 시절 추억이 깃든 공간을 살리고자 예산군과 함께 예산시장의 빈 점포를 맛집으로 채우는 작업을 진행했다. 

기존 상인들을 설득해 컨설팅을 지원하고, 건물을 보수하는 등 고된 작업이 3년 동안 이어졌다고 한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올해 1월 9일 개장 이후 한 달 만에 방문객 10만 명을 돌파하며 원도심 지역 상생 프로젝트의 선진모델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예산군이 인구 8만 명의 지방의 소도시라는 점과 시장 리모델링 전 하루 평균 방문객이 30여 명에 머물렀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눈부신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열풍을 타고 전국적인 명성을 얻으면서 ‘바가지요금’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예산지역 상인들은 자정을 결의했다. 예산시장을 중심으로 일부 숙박업소와 음식점에서 바가지요금 논란이 불거졌으며, 숙박업소 요금은 2배로 껑충 뛰었고, 까맣게 탄 치킨, 주차와 화장실 위생 문제, 지나치게 긴 대기 시간 등이 도마 위에 올랐으며 손님들은 ‘불친절하다’는 불만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곧바로 상인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예산의 이미지를 만들고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도록 개인의 욕심을 내려놓고 함께 뜻을 모으자”고 약속한 백종원 대표와 예산군은 “재정비해 다시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긴 채 예산시장의 휴장을 결정했다. 3월 한 달간 점포를 임시 휴장한 뒤 광장 바닥공사, 화장실 리모델링, 추가 점포 준비를 마치고 오는 4월 1일 재개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최근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전까지 압도적 1위는 서울 강남구였는데, 올해 조사 결과는 달랐다. 인구 8만여 명의 예산군이 전체 1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예산시장 살리기 프로젝트’가 주효했다는 평가를 내놓는 이유다. 하루 30여 명이 찾던 예산시장이 ‘전통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이후 평일에는 5000명, 주말에는 1~2만 명의 방문객이 몰리는 ‘명소’가 됐기 때문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예산시장은 낙후됐으며, 이에 따라 원도심의 상권 전체가 흔들렸다. 청년들이 외부로 빠져나가면서 예산의 인구 역시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예산시장의 성공은 지방소멸과 청년 인구 감소에 대한 해법을 일부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내놓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청년 창업교육과 함께 유휴 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인구 증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국가 정책의 어젠다 설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는 것이 백종원 대표의 전통시장 부활 프로젝트를 지원한 최재구 예산군수의 포부다.


■ 테마·스토리 담긴 공동체마을 조성 주목
새로운 브랜드 도시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가치를 제안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해야 하는 건 이제 전통시장이나 기업만의 일이 아니다. 사람들이 모이지 않는 도시는 그 존재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인구소멸을 걱정하는 도시부터 낙후되고 슬럼화되는 도시까지 미래를 준비하는 많은 도시가 저마다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도시의 개발은 필연적으로 원도심을 낙후시킨다. 모든 것이 빠르고 편리한 신도시에 사람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과거 전통시장이나 골목길이 우리에게 더럽고 안전하지 않은 이미지로 각인된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콘텐츠의 관광 융합은 ‘문화-여행-레저’의 컨버전스 개념으로 설명된다. 관광과 레저의 동기가 문화가 되고, 관광과 레저를 통해 문화콘텐츠를 향유한다는 것이 이 융합모델의 핵심이다. 

그동안 문화와 관광의 융합은 주로 전통문화 쪽에서 이뤄져 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 대상 범위가 현대생활과 문화예술을 포괄하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문화콘텐츠와 관광산업의 성공적 융합의 사례로는 뉴질랜드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영화 ‘반지의 제왕’의 성공으로 영화의 무대가 된 뉴질랜드는 관광수입 38억 달러와 연간 관광객 400만 명 이상의 경제효과를 거뒀다고 한다. 

스토리텔링 관광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영국의 에비 로드가 꼽힌다. 비틀스의 고향인 영국 리버풀에서는 비틀스가 음반을 녹음했던 에비 로드 스튜디오와 앨범 재킷을 찍은 횡단보도가 스토리텔링의 주요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 관광과 함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관광’도 고소득 융합관광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각 나라들이 앞 다퉈 의료관광 등을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삼고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는 이유다
.
따라서 앞에서 제시한 사례들을 참고로 테마와 스토리를 입히는 도시개발을 통해 관광객과 사람들을 불러들이고 있는 선진지 마을공동체를 통해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문화콘텐츠와 관광산업의 성공적 융합의 사례를 충남도청소재지인 ‘충남내포혁신도시’ 개발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에 반영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테마와 스토리를 입히는 도시개발, 문화콘텐츠와 관광산업의 성공적 융합이 충남도청소재지인 ‘충남내포혁신도시’ 개발에 반영돼야 할 것이라는 주문이다. 관광산업 성장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려면 이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강점을 가진 분야에 대한 융합 등의 치밀한 전략이 필요한 까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