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 5일장이면 150척 어선과 장배 드나들어
상태바
광천 5일장이면 150척 어선과 장배 드나들어
  • 주향 편집국장
  • 승인 2015.04.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천젓갈의 생존전략 공생이 답이다<2>
광천포구의 역사와 토굴새우젓 맛의 비법!

광천새우젓 1960대초 ‘토굴새우젓’으로 재탄생
새우살이 탱글탱글 맛이 살아있는 저장기법 도입
광천하면 새우젓의 대명사로 꼽히며 명성 이뤄
‘광천 토굴새우젓 축제’… 개최 20년 의미 깊어

옹암포구의 새우젓장

광천에서 ‘새우젓장터’가 이루어지기는 고려시대 물물교환이 형성될 때부터라고 전해져 온다. 이 때 광천에서는 두 개의 장이 서는데 그중 하나가 옹암포구의 ‘새우젓장’이다. 조선말엽 서해안 일대의 고기잡이배가 잡아온 새우를 옹암포에서 천일염에 절여 팔면서 시장이 형성돼 번성기를 맞아 우리나라 첫째가는 새우젓 장터로 자리 잡게 됐다. 예로부터 독배라 불린 옹암포구는 광천 근해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새우와 해산물을 들여와 거래하던 큰 시장이 열리던 곳이다. 서해안과 도서지역을 잇는 광천5일장이 열리는 날이면 150척의 어선과 장배가 드나들던 곳이다.

광천토굴새우젓의 탄생은 이곳 독배마을 주민들의 오랜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토굴새우젓의 등장은 50여 년 전 옹암포 전성시대의 마지막 무렵인 1960년대 초 그 비법이 개발되어 오늘에 이른다. 천수만의 자연해풍과 연중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천연토굴에 저장, 숙성시키는 방법을 도입한다. 여기에 수백 년을 이어온 포구 아낙들의 손맛에 천일염의 간과 정성이 어우러져 요즈음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독특한 자연토굴새우젓만의 맛과 향을 탄생시켰다. 이렇게 3개월간의 숙성기간을 거치면 우윳빛 육즙에 새우 살이 탱글탱글 살아있는 광천토굴새우젓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 새우젓을 담그는 모습.



광천토굴새우젓의 탄생
원래 새우젓은 조랭이 또는 조쟁이라 불리는 항아리에 저장하는데, 여름에 부패해 고랑젓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고랑젓이 생기지 않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故 윤병원 씨가 시험적으로 금광 폐광에 새우젓을 넣어 보았다가 김장철에 가보니 잘 숙성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됐다.

1960년대 고 윤병환씨가 토굴을 판 이후에 토굴의 효험을 체험한 마을 사람들은 연이어 토굴을 파기 시작했다. 토굴은 돌이 많고 물이 많이 떨어지는 곳이 좋은 곳인데 이러한 토질을 잘 고른 다음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전히 사람의 노동력으로만 팠다. 이 토굴 속에 새우젓 독을 넣기 시작한 이래 광천새우젓은 토굴새우젓으로 소문나게 됐고 현재는 서해와 남해에서 잡은 새우를 이곳에서 저장해 광천토굴새우젓으로 재탄생하며 대표적인 새우젓 판매단지로 자리 잡았다.

옹암마을에서는 지금도 높이 2미터, 길이 100미터 가량의 40여개 토굴에서 새우젓을 자연 숙성시킨다. 가을 김장철이면 전국에서 상인들과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는데 그래서 예로부터 새우젓 하면 광천, 광천하면 새우젓의 대명사로 꼽히게 됐다.

 

 

 

 

 

 

▲ 저장독의 변화.



토굴새우젓의 유통
토굴새우젓의 판매는 서해안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전에는 국도를 꼭 경유해야 했기 때문에 더 활발히 이뤄졌다고 한다. 하지만 고속도로 개통 이후 전에 비해 판매량이 줄어들었고 그로 인해 다양한 유통경로가 생겨나게 됐다.

새우젓의 판매는 연중 이뤄지지만 가을철에서 겨울철로 가는 9월에서 11월이 가장 성수기를 이루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점포마다 방문 및 주문판매가 많아져서 대다수의 점포가 가족과 친지 뿐만 아니라 인부들까지 고용하기도 했다. 그리고 점포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다수 점포들이 단골들을 확보하고 있어 단골을 유지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노력을 기울인다. 최근에는 택배판매의 발달 등 유통방식이 변화하면서 방문판매뿐만 아니라 택배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인터넷 쇼핑, 홈쇼핑과 같은 유통방식들도 생겨나게 됐고 상점과 관광버스 기사들이 연계해 새우젓을 판매하는 방식과 광천토굴새우젓 축제를 통해 토굴새우젓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게 됐다.


광천토굴새우젓 축제
특산물인 토굴새우젓을 주제로 매년 김장철이면 광천토굴새우젓 축제가 열리고 있다. 1996년부터 광천특산물상인조합이 주관하고 있다. 축제기간동안에는 여행사들이 젓갈구입 여행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광천간 관광열차도 운행된다. 토굴새우젓 외에 까나리액젓, 어리굴젓 등 각종 젓갈류를 판매하며 매해 다채로운 공연행사도 펼쳐진다. 이때 관광객들은 토굴안을 구경하거나 새우젓을 구입하게 된다.

올해는 광천토굴새우젓축제가 개최된지 20년이 되는 의미 깊은 해이다. 앞으로 20년 후 광천토굴새우젓과 그 축제의 모습은 과연 어떨까? 점차 설자리가 좁아지고 있는 광천젓갈의 미래는 그리 밝지만은 않아 보인다. 예전만해도 광천토굴새우젓과 강경발효젓갈이 국내 젓갈시장의 양대 축을 이루었는데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200년 전통의 광천젓갈의 외연이 줄어들며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젓갈시장의 최강자인 강경의 아성은 더욱 공고해지고 항포구를 낀 지자체들은 젓갈을 지역특화상품으로 내세우며 광천젓갈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상황이다. 다음호에서는 국내 젓갈시장의 60%를 점하고 있는 강경젓갈의 생존전략을 배워본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