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축산환경 개선이 답이다
상태바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축산환경 개선이 답이다
  • 취재=한관우·한기원 기자, 사진=김경미 기자
  • 승인 2017.04.2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분뇨, 축산악취, 해결방법은 없을까?<1>
홍성·내포신도시·예산, 가축분뇨로 인한 악취문제 해결방안

 

농촌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축사악취·가축분뇨로 인한 민원 증가 등에 따라 축산분야에도 사육기술의 현대화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축산악취에 대한 저감대책이 필수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팜, 최신 시설 도입 등 축사시설 현대화가 미래축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해마다 축산 악취로 인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당국이 강력한 단속에 나서지만 일시적 대책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 제일의 축산군이라는 홍성군의 중심산업인 축산업이 동시에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돼야 할 시점이다. 축산 악취는 초지나 농경지에 액비를 살포하려면 4개월 이상 숙성을 시켜 냄새를 최대한 제거해야 하지만 일부 축산농가와 축산분뇨 처리업체들이 미숙성 액비를 뿌리면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근본적인 문제는 가축분뇨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이 전제돼야 함에도 축산농가에서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데서 악취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 주민들까지 축산악취에 대한 민원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속 가능한 축산을 위해서는 친환경축산과 축산환경에 대한 개선이 답이며, 해결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주변의 축사에서 바라본 내포신도시 전경. 멀리 용봉산 아래로 펼쳐진 신도시의 아파트가 보인다. 신도시 주민들은 축산악취문제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홍성군 민원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내포신도시 주변 448농가 25만 마리 가축사육
과연 지긋지긋한 가축분뇨·축산악취 문제, 해결방법은 없을까? 충남도청 등 행정기관이 이전한 충남도청내포신도시에 입주한 주민들이 축산악취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축산악취 해소문제가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결국은 홍성군과 충청남도가 해결해야 할 주민들의 민원문제라는 지적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충남도의회는 최근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축사 폐업보상에 대한 내용을 담은 ‘충남도청 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통과됐다. 조례안은 내포신도시를 가축사육 제한구역으로 지정·고시해 축사의 이전과 폐업을 추진할 경우 충남도가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조례가 시행되면 충남도와 홍성군은 올해 4개 농가에 대한 폐업보상을 시작으로 내년에 3개 농가, 2019년에 18개 농가 등 내포신도시 주변 25개 축산농가에 대한 폐업보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축산악취문제의 주원인으로 지목되는 내포신도시 주변 반경 5㎞ 이내에는 448개 농가에서 25만 1142마리의 가축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축산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1단계 사업으로 내포신도시 인근 농가에 대한 폐업 보상을 추진하는 등 단계별로 폐업 보상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이렇듯 축산분뇨와 축산악취 문제는 주민들로부터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는 만큼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특히 봄철이후 시작되는 축산냄새는 여름철에는 축산악취가 코를 찌를 듯 하는 등 문제가 절정에 이르고 있어 현실적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인 것이다. 지난해 충남 논산시의 경우 악취 민원 130건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악취민원 발생원인은 돈사 53건, 분뇨처리시설 20건, 계사 및 퇴비처리시설 각 14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대부분이 축산업과 관련된 악취관련 민원이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한편 홍성군에서는 민원 181건 중 122건이 축산 악취에 따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축산 악취 민원이 약 67%를 차지하는 높은 비중인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도 축산 악취 민원은 전체 민원의 26%를 차지해 조사대상 업종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축산 악취에 따른 문제는 주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축산에 대한 이미지 훼손 및 부정적 시각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축산 악취에 대한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상황이다. 전국 제일의 축산군이라 자부하는 홍성군은 특히 충남도청 등 행정기관이 이전하는 내포신도시 조성에 따라 주민들의 삶에 있어서 최대의 민원발생의 원인이자, 시급하게 반드시 해결해야 할 최대의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가축분뇨악취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접근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악취발생에 따른 주변의 주민들로부터 발생되는 민원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악취물질로 인해 가축이 받는 스트레스가 기인한 생산성 저하의 문제이다. 이 두 가지 문제들 모두 축산 농가에서는 골치 아픈 문제다. 여름철에 비해 겨울철에는 보온에 치중하다 보면 축사 내 환기조절 관리 소홀로 암모니아 및 황화수소 등 유해가스가 증가되어 악취가 발생되기 쉽고, 이는 가축에게 피해를 불러온다. 축산 환경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시선이 그늘져 있는 부분이 있다. 악취와 가축분뇨 문제 때문이다. 축산 악취와 관련한 민원은 연간 1만여 건에 달한다고 한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축산 악취 해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축산정책의 우선순위에 올려놓고 해결방안을 찾는 이유인지도 모를 일이다.

특히 축사에 둘러싸인 충남도청내포신도시의 경우 심각한 축산악취로 오히려 신도시로 전입해 왔다가도 신도시를 떠나는 주민이 늘면서 악취저감 대책이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가축의 피해를 줄이면서 홍성·예산지역을 비롯한 충남도청내포신도시의 고질적인 악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접근 방법들이 다각적으로 모색돼야 할 것이다.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인근에 자리하고 있는 홍성 최대규모의 대기업축사 모습.


∎봄철 악취전쟁 시작? 여름철이 되면 어떻해?
“봄이 돼 기온이 따뜻해지니 벌써부터 악취가 심하게 풍기고 있어요. 아침저녁으로 아파트 창문을 못 열 정도이니 여름철이 되면 오죽이나 심하겠어요. 기압이 떨러지는 날이면 용봉산은 물론 홍북터널 쪽에만 가도 악취가 얼마나 심한지 몰라요. 아이들은 머리가 아프다고 자꾸 짜들기만 하고… 신도시아파트라 기대를 하고 이사를 왔는데… 정말로 대책이 절실히 필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못 살 것 같아요”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아파트에 사는 주민 김 아무개(여·40) 씨는 벌써부터 창문을 열지도 못한다는 하소연이다. 다른 아파트에 사는 주민 정 아무개(52) 씨도 “따뜻한 봄볕에 창문을 열었다가 악취가 심해 금방 문을 닫았다”며 같은 하소연이다. 신도시주변의 축사에서 날아드는 축산악취 때문이다. 지난여름 축산악취로 고생했던 신도시 주민들은 따뜻해지는 날씨에 벌써부터 걱정이라는 하소연이다. 지난여름에는 신도시 1만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와 다가구 주택의 주민들은 아예 창문을 닫고 살면서 악취문제 해결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충남도와 홍성군은 악취저감을 위해 이달 30일까지 내포신도시 경계 3㎞ 이내의 양돈농가 8곳의 적체 분뇨 수거에 들어갔으며, 악취개선반을 운영하거나 신도시 주변 축산농가에 탈취제를 뿌리고 바이오 커튼을 설치하는 등 악취 배출감소에 나섰지만 현재까지는 별 효과가 없다는 지적과 하소연이 신도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충남도와 홍성군 관계자에 따르면 “적체분뇨가 심한 악취를 유발하는 만큼 아파트에서 가장 가까운 양돈농가의 분뇨를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가축분뇨를 3일 내로 신속히 수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냄새를 정화하는 탈취탑 등 농장 상황에 맞는 악취 저감시설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충남도의회 이종화(홍성2) 의원은 “적체분뇨 수거나 미생물 살포의 경우 악취의 ‘저감’은 가능할지 몰라도 냄새는 여전할 수밖에 없어 주민들의 불편해소나 완전한 악취문제의 해법은 되지 못 한다”고 지적하고 “우선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면 신도시 인근의 축사에 대한 이전이나 폐업을 위해 충남도와 홍성군이 함께 나서서 이전비용 등을 보전해 주는 등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쾌적하고 살기 좋은 신도시 정주여건을 마련하는 일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현안과제 기획기사는 2017년 충청남도지역언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취재 보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