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청사 이전, 군민에게 필요한 새 청사는 무엇?
상태바
홍성군청사 이전, 군민에게 필요한 새 청사는 무엇?
  • 취재=한관우·김경미 기자
  • 승인 2020.11.1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 청사이전, 균형발전 기회인가? 위기인가? 〈19〉
현재 홍주성 안에 자리하고 있는 홍성군청사 전경.

홍성군 새 청사의 전체 건물은 공무원·군민들의 편리에 우선 맞춰져야
지역사회를 위한 모임·문화·휴식 공간은 가능하면 같은 곳에 집중돼야 
공공청사 계획수립의 핵심 가치는 업무효율성 담보·커뮤니티 중심시설
공공청사라면 주민들이 공존·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커뮤니티공간으로
 
 

홍성군이 청사를 새로 건립하면서 과연 군민들에게 필요한 청사는 어떤 것일까?의 문제가 군민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자체의 호화청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청사면적 기준을 강화하고, 청사 신축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면서 지자체 인구 규모별로 청사규모를 제한하는 조치까지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신축의 전면적인 금지나 면적에 대한 과도한 제한은 지역과 장소의 특성에 맞는 자유로운 디자인과 지역 여건, 주민 수요를 반영한 복합용도,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 등을 저해할 수 있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바람직한 공공청사의 조성을 위해서는 검토과정을 합리화하고 조정해 성격과 용도에 적합한 적정한 시설 규모나 면적을 산출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군민들의 편의와 행정지원을 위한 공간인 홍성군 새청사의 전체 건물은 공무원과 군민들의 편리에 우선 맞춰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 군민을 위한 봉사시설이 한 건물로 집중돼야 할 것이며, 대민창구와 업무처리가 한곳에서 이뤄지고 지역사회를 위한 모임이나 문화·휴식공간도 가능하면 같은 곳에 집중돼 있어야 할 것이다. 

■ 업무효율성의 담보, 커뮤니티 중심시설로 
좋은 공공청사는 사용하기 쾌적하고 내구성이 높으며, 유지관리가 쉽고 아름다운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업을 추진하는 발주기관은 명확한 시설수요를 파악하고, 적절한 기능과 합리적인 규모, 예산에 맞는 다양한 대안을 검토함으로써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건축, 도시, 건설, 공공청사 특수 목적에 맞는 분야에 대한 이해와 건설사업 관리 능력을 겸비해야 할 것이다. 

공공청사 계획기준은 사업추진 단계별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사업관리 담당자가 참고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사업추진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추진 단계별로 고려하고 시행해야 할 주요 업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여건변화와 기능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건축물 조성을 위해서는 건축물 계획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적 사항들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부문별 기준 제시가 필요하다. 여건변화에 따른 공공청사의 계획방향 수립의 핵심 가치는 업무효율성의 담보와 커뮤니티 중심시설, 친화경적이고 실용적인 첨단기술의 도입, 상징성과 공공적 가치 구현의 거점으로 설정해야 한다. 

공공청사인 홍성군 새 청사는 우선적으로 업무효율성의 담보와 커뮤니티 중심시설로 건립돼야 하고, 또 그런 시설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러한 요건으로는 가변성, 대형화, 거점화, 복합화, 업무효율의 중시, 개방성과 연계성이라 할 수 있겠다.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될 기능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가변성과 행정업무 절차의 간소화, 효율적인 주민서비스를 위한 복합화, 거점화, 대형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또한 친환경적이고 실용적인 첨단기술의 도입은 지속가능한 미래사회 구축을 위한 환경친화적 건축물, 안전한 건축물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주민들 누구나 이용하는 시설로 불편함을 없애는 최소화 노력과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유니버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고려도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공적 가치를 구현하고 지역성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거점으로 공공청사의 외부적 요인들을 가치 있게 구현하기 위해 조화와 상징성, 세계화, 탈권위, 문화예술적 부분들이 잘 적용돼야 할 것이다. 
 

■ 지자체 청사, 주말이면 방화셔터 내려져
우리나라 지자체 청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이며 화려하고 거대하지만 주말이면 방화셔터가 내려져 있다는 점을 꼽는다는 통계수치가 가장 높다는 점이 실상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지자체 청사들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주민들과는 어떻게 소통하고 있을까? 

주민들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주말과 공휴일이면 본청으로 들어가는 방화셔터가 내려지고, 청사 건물에 마련된 회의실과 관련한 시설들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쉽게 이용하기 힘든것이 청사 활용을 둘러싼 현실의 단면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의 공공기관들은 대체로 권위적이고, 비개방적이라고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주민들의 혈세인 지방세를 쏟아 부어 건립한 건물임에도 주민들이 편하게 찾고 공유할 수 있는 장은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껏 허용하는 것이 청사 주변에 조성된 공간이 전부일 뿐이며, 청사건립에 투자된 세원을 회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지 않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그러면서도 주창하는 것은 대외적인 브랜드 가치와 지역의 랜드마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목소리를 높이기에만 급급하다는 것이 주민들의 지적이다. 그래서  주민들을 위한 지역주민들의 이용의 편리성이 있는 공공청사라면 주민들이 공존·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커뮤니티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역과 글로벌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추진해야 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지자체, 공공기관청사들의 현주소이자 지자체 정책의 변화가 필요한 까닭은 아닐까. 새로 건립될 홍성군 새청사도 말이다.

따라서 주민들의 삶을 담는 장소, 소통의 공간으로 점차 변화하는 공공청사의 역할변화가 요구됨에 따라 더불어 문화공간이 조성된 공공청사의 공간구성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공공청사에 조성된 문화공간이 지역 주민들에게 적합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지의 문제, 즉 그러한 적합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공공청사에 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계획과 방안으로는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위해 주민들이 공존·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의 문화공간은 되도록 건물의 저층에 위치하고, △문화공간간의 거리는 최소화해야 할 것이며, △공공청사 안에는 필요한 문화공간만을 최소화해 조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가능하다면 계획되는 문화공간은 여성과 약자들을 배려한 공간으로 계획돼야 할 것이고, △공공청사의 문화공간은 일반 문화시설과는 다른 지역만의 특수성과 상징성 등을 포함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제안이다. 이러한 주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한 주민들을 위한 공간을 계획한다면 많은 문화공간을 조성하지 않아도 다른 시설과 차별화된, 공공청사만의 적합한 문화공간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간조성에 있어서도 주차공간의 확보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특히 행정 관청은 사회경제의 다양한 측면에서 도시의 개별기능을 역할하는 건물로 주변에 많은 영향을 주면서 도시 조직 속에 존재해 왔다.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이후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의 공공시설들을 청사 신축과 함께 이전되고 복합화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사회의 변화에 따른 공공성의 개념 변화는 지방자치시대의 청사 시설의 복합화에 관해서도 대전제가 돼야 할 것이다. 도시적 차원의 공공성 범주에서 청사의 복합화에 대한 문제는 청사 이전에 대한 문제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공유재산관리지침에는 청사 신축 시 공공청사와 공공회관 기능의 복합화를 추진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전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복합행정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지자체들이 청사에 많은 공공시설들을 복합화하는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을 낳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청사의 시설 복합화가 공공성 증진에 본래 목적을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편익보다는 오히려 행정편의 위주,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돼 왔다는 지적도 있다. 

아무튼 이러한 청사의 복합화는 도시기능이나 지역사회 주민들의 편의증진, 경제적 측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을 것이다. 다만 단일 건물 내에 시설을 복합화하는 것이 항상 좋은 대안이 될 수는 없지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복합화를 통해 지역사회, 지역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홍성군의 새 청사는 건립돼야 할 것이고, 또 존재해야 할 것이다.

 

<이 기획기사는 충청남도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