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혁신도시, 의료·바이오산업·영상콘텐츠시설 ‘핵심’
상태바
원주혁신도시, 의료·바이오산업·영상콘텐츠시설 ‘핵심’
  • 취재=한기원·백벼리 기자
  • 승인 2021.07.31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현장에서 미래의 길을 묻다 〈7〉
원주혁신도시 영상콘텐츠 소프트웨어 진흥시설 건립 조감도.

2005년 수도권 집중해소·국가균형발전 위한 자립형 혁신도시 건설 추진
원주혁신도시, 강변로 160 일원 중심 361만 2000㎡ 규모의 부지에 조성
올해 5월 기준 2만 6000여 명, 계획인구 3만 1000여 명의 84%수준 달해
의료·바이오산업 중심 건강생명·자원개발·에너지·관광문화기업 이전 핵심

 

강원도 치악산자락으로 가다 보면 반곡동 일대의 대단위 주거지가 눈에 들어온다. 의료·바이오산업을 유치하겠다던 강원원주혁신도시다. 참여정부 시절에 지정된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하나다. 정부는 지난 2005년부터 수도권 집중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자립형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강원원주혁신도시는 지난 2015년부터 공공기관 이전이 시작돼 13개 이전기관들이 자리를 옮겼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집중화가 가속화돼 지난해 처음으로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추월했다. 서울과 수도권은 자본과 기술, 사람이 모두 편중돼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는 반면, 지방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 특히, 지방 도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더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앙정부 주도의 압축성장 전략이 한계에 직면함에 따라 더 늦기 전에 중앙과 지방간의 국가균형발전의 기틀을 바로 잡아야 하는 이유다. 혁신도시 정책은 수도권 공공기관을 이전해 혁신주도형 경제의 지역거점을 형성하고 수도권과 지방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의 특색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본래의 취지다. 

그러나 현실은 대도시에 비해 교육, 의료 등 정주를 위한 기반시설과 자급자족 기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정주여건 개선, 임직원 정착, 관련 기업과 시설 이전 등 상생 발전과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지역주체 간의 협력을 통한 혁신역량 결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혁신도시 시즌2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으로 지역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고 인재 양성과 채용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 지역전략산업 연계, 기업 동반이전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후발로 지정된 충남내포혁신도시와 대전혁신도시의 최대 과제이자 혁신도시 활성화와 성패를 좌우하는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경.

■ 자연친화적 주거환경, 13개 공공기관 이전
원주혁신도시는 원주시 강변로 160 일원을 중심으로 361만 2000㎡ 규모의 부지에 조성됐는데, 치악산 자락에 위치, 수려한 자연환경을 갖췄다. 중앙을 관통해 흐르는 입춘내천과 혁신도시 외곽을 감싸고 흐르는 오리현천과 원주천이 있어 산과 하천이 어울리는 ‘블루밍도시’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자연친화적 주거환경이 원주혁신도시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혁신도시 중앙의 수변공원을 중심으로 공공기관과 상업용지가 계획돼 있고 1만 2000가구의 공동주택이 자리했다. 조경공사를 통해 도시 중앙에 위치한 가리실산을 따라 숲 체험도 할 수 있다. 입춘내천을 따라 흐르는 수변 문화 공간, 지역특색을 반영한 테마문화공간과 건강한 생태환경 네트워크를 콘셉트로 기존 지형을 최대한 보존, 쾌적한 주거공간이 확보된다. 휴식과 학습을 위한 생태습지공원과 심신 치료를 위한 헬스·케어공원 등도 조성됐다. 테마공간으로 한글조각공원과 연계한 자연 속 한글테마 숲 조성, 발굴된 유적을 모티브로 한 역사문화공간 조성,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자전거특화공원 조성 등 다른 혁신도시에 비해 차별화된 특화공원이 주제별로 다채롭게 연출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여건도 우수한 편이다. 원주의 명문고인 원주여고가 신축공사에 착수, 올해 개교할 예정이며, 또 2개교와 1개교의 초·중학교가 각각 개설돼 강원권의 교육특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파출소, 우체국, 동사무소가 들어서고 북부지방산림청, 원주지방환경청 등 원주시에 분산돼 있던 행정기관도 혁신도시로 이전이 확정돼 교육·행정 중심지로 개발된다. 원주는 충북 충주, 제천 등으로 이어지는 도로망을 갖추고 있는데다 서울에서 120㎞ 거리로 각 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탁월해 일찍부터 주목을 받았던 지역이다. 

강원원주혁신도시 조성사업은 지난 2008년 기반공사를 시작으로 조성하기 시작해 2013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이전하면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총 13개의 공공기관이 들어섰다. 

이전 공공기관을 기능군 별로 분류해 보면 △관광기능군(한국관광공사·국립공원관리공단) △건강·생명기능군(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심사평가원·대한적십자사·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자원개발기능군(한국광물자원공사·대한석탄공사·한국광해관리공단) △공공서비스기능군(도로교통공단·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개별 이전한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등 13개 공공기관이 핵심이다. 

원주혁신도시는 수도권에 위치한 의료·바이오산업을 중심으로 한 건강생명·자원개발·에너지·관광문화 관련 기업 이전이 핵심사업이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진 왼쪽) 뒷면으로 한국관광공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이전을 마친 공공기관들이 보인다.


■ 유입인구, 원도심공동화 부작용에 주목해야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의 ‘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 기업 현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 실제 기업 입주율은 30.2%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원주혁신도시의 기업 입주율이 7.1%로 가장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원주에 이어 △충북(진천·음성) 9.8% △경북 15.6%△전북 27.4% △광주·전남 27.5% △울산 30.5% △경남 31.9% △제주 33.1%로 저조한 수치를 기록했다. 

대구혁신도시를 제외한 기업 입주율이 50%를 넘긴 곳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기업의 경우에도 전체 입주기업의 23.5%인 371개에 그친 가운데 원주와 울산혁신도시는 창업기업이 각 1개에 불과했다. 산·학·연 클러스터는 지방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된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상호 유기적인 네트워킹을 형성하기 위한 정책이지만 클러스터 별 기업 입주율이 저조해 시너지 효과를 통한 지역혁신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과 산하기관, 협력업체의 동반이전을 확대하고 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을 조성하는 등 클러스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에 설득력이 실리는 대목이다.

원주혁신도시 인구는 올해 5월 기준 2만 6000여 명으로 당초 계획인구 3만 1000여 명의 84%수준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주시는 정주 여건, 상권 활성화, 기존 지역과의 상생 협력 등에 초점을 맞춘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 추진이 관건이다.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가장 먼저 진행되는 사업으로는 내년 개관을 앞둔 복합혁신센터가 꼽힌다. 수영장과 문화센터, 일자리지원센터, 대강당, 사회적 경제조직 판매전시시설, 건강증진지원센터 등이 조성된다. 바로 옆에 들어설 국민체육센터는 스쿼시와 다목적체육관 등이, 미리내도서관은 어린이 그림책실과 어린이 자료실, 종합자료실, 문화강좌실, 동아리실 등이 갖춰진다. 미래 세대를 위한 시설로는 대공연장과 소공연장, 전시·창작과 주민공동체 복합 커뮤니티 공간이 갖춰질 가칭 3세대 어울림 커뮤니티센터가 조성된다.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로컬푸드 직매장과 함께 사회적경제유통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도 강원혁신도시에 들어설 미래 세대를 위한 시설들이다.

원주혁신도시에 들어서는 영상콘텐츠 소프트웨어진흥시설 규모가 대폭 확대된다는 설명이다. 원주혁신도시의 산·학·연클러스터 용지에 건립을 추진 중인 영상콘텐츠 소프트웨어진흥시설을 건축허가 변경을 통해 지하 4층, 지상 20층에 건축 면적 6706.79㎡, 연면적 6만 6404.26㎡ 규모로 짓는다고 밝히고 있다. 용도는 방송통신시설(촬영소)과 업무시설(오피스텔), 제2종 근린생활시설(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금융업소), 제1종 근린생활시설(소매점) 등이다.

원주시는 앞서 지난해 1월 최초 건축허가 당시에는 A동(지하 1층, 지상 4층)과 B동(지하 2층, 지상 11층) 2개 동으로 나눠 건축 면적 5925.69㎡, 연면적 3만 1507.62㎡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건축허가 변경으로 건축 면적은 13% 이상, 연면적은 2배 이상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2023년 상반기 준공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소프트웨어진흥시설로 지정되면 수도권에 집중된 영상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등이 다수 이전할 예정이라고 전한다.
결국 원주혁신도시 유입인구가 지역주민의 비중이 커지면서 나타나는 원도심공동화의 부작용이 혁신도시 조성취지인 지역균형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주목할 때이다.
 

<이 기사는 충청남도지역언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