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협동조합 홍보·인식개선 우선"
상태바
"주택협동조합 홍보·인식개선 우선"
  • 홍주일보
  • 승인 2013.11.0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하우징쿱협동조합 기노채 대표

 

"아직은 국내에 전문가들도 주택협동조합에 대해 사실 잘 모릅니다. 그래서 꾸준히 2년 이상을 매월 포럼을 진행해오고 있어요. 지금은 제도 개선보다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제대로 알려내고 인식을 바꾸어 나가는 것이 먼저입니다. 섣불리 법 제정이나 제도 마련을 요구하지 않아요. 가치와 커뮤니티가 같이 가야합니다. 가치와 공동체를 빼고 나면 우리도 주택건설업자에 불과할 수 있어요."
기노채 대표는 주택협동조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동체와 가치, 참여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유럽에서 먼저 시작된 주택협동조합은 초기 공공적인 주택공급을 위해 출발했다. 국가마다 사회적 주택과 주택협동조합이 다르게 발달해 왔다. 기 대표는 "초기 대단지 형태의 주택협동조합에서 유럽도 소규모 소비자 중심의 협동조합으로 옮겨오고 있다. 10명이 짓고 소유권을 각자 갖기도 하고 품앗이로 같이 짓는다. 은평하우징쿱이 이런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아직 대단지 형태, 소득 수준에 맞는 공급 위주의 협동조합은 제도적으로 불가능하다. 각종 규제로 오히려 협동조합 방식이 불이익을 받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기 대표는 서울시 등 공공이 추진하는 주택협동조합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민간이 투자하기 전 공공이 무거운 문을 열어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은평하우징쿱은 서울시와 은평구 협동조합형 임대주택 등의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100세대 정도를 계획하고 있는 은평구는 아직 용역 계획수립 단계다. 수도권에서는 저렴한 부지 확보가 필수인데 공공 부지에는 민간이 집을 짓거나 행위를 할 수 없다. 차선책으로 도시관리공사 등 공공기업이 소유한 땅을 활용해 시범 운영을 해볼 계획이다.
"일반 시민들이 자신이 들었던 청약예금, 청약저축 다 해지하고 협동조합을 선택하게 하려면 그만큼 경쟁력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을 통해 지어진 집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면 저절로 사람들이 찾게 될 것이예요." 기노채 대표는 느리지만 견고하게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고양신문·보은사람들·충청리뷰·홍주신문 공동취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