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토굴 새우젓 '맛과 향' 최고!
상태바
광천토굴 새우젓 '맛과 향' 최고!
  • 이은성 기자
  • 승인 2010.09.1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농업 특화사업으로 농업 경쟁력 키운다 ⑤
'광천토굴에서 은은하게 숙성시킨 담백한 맛과 향이 타 지방 새우젓보다 월등'

지역 농업활성화를 위해서 브랜드 육성이나 친환경농업 확대 등이 체계적으로 구축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역특화 사업은 어떤 종목이 아니라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 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역농업정책을 수립하고 지역농업발전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지역특화사업에 대한 농가나 업체를 탐방ㆍ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신경진 대표가 운영하는 광천토굴전통식품은 연간 5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광천토굴새우젓을 숙성시키고 홍보하며 판매되고 있다. 1987년도 부친의 새우젓만을 생각하며 한우물을 판 장인정신으로 시작된 회사는 가족사업에서 나아가 향토사업과 지역발전에 앞장서는 선도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토굴에서 자연상태의 알맞은 온도와 습도로 발효 숙성시켜 새우젓의 진가를 높인 제품입니다. 영상 14~15도의 자연온도에 약 3개월 정도 저장, 숙성시킴으로써 그 맛과 향이 타지방 새우젓보다 월등합니다"

신대표는 광천토굴새우젓만의 자랑에 여념이 없었다. 한때는 전국에서 유통되는 물량의 60%까지 광천토굴에서 숙성, 유통 되었으나 값싼 수입젓에 밀려 어려움을 겪게 되자 광천토굴새우젓의 우수한 맛을 널리 보급하고자 1998년 광천토굴전통식품을 창업했다. 부친의 서해수산식품(대표 신진옥)등 2대에 걸쳐 함께 전통 광천토굴새우젓을 연구하고 개발해 맛과 품질을 높여 2003년 충남도지사 품질추천 농특산물로 지정됐고 그 품질과 맛을 인정받아 2005년 미국으로 첫수출됐다. 같은해 해양수산부에서 수산전통식품 품질인증 획득과 노동부 클린사업장 인정등 작년에는 일본과 미국에 수출을 개시해 광천토굴전통식품 회사뿐만 아니라 광천의 토굴새우젓 명성과 맛이 전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다. 또 국내에는 농협하나로마트, 워커힐 호텔, 홍진경 김치, 우체국등에 납품되고 있다.

광천전통토굴식품의 이러한 발돋움은 재료선정에서부터 남다르다. 목포 신안 앞바다에서 잡힌 100% 국내산 새우만을 사용하는 것. 같은 국내산 새우라 해도 최상품만 구매해 사용하고 원재료가 좋아야 새우젓의 맛도 좋고 국내산을 고집하는 부친의 철칙을 이어받았다. 새우젓을 담그는 소금 또한 부친이 수십년동안 알고 거래해온 중매인을 통해 소금도 신안산 천일염만을 구입해 간수를 빼낸 뒤 사용한다. 이러한 원재료를 바탕으로 철저한 원재료 이력관리시스템을 통해 새우젓을 생산한다. 또 신대표는 "광천토굴이 있기에 우수한 맛과 향이 뒷받침되는 겁니다"라며 광천토굴의 우수성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토굴에서 새우젓을 발효시키기에 뒷맛이 짜지않고 감칠맛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광천토굴전통식품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은 새우젓을 비롯한 액젓류, 각종 양념젓갈등도 판매된다. 모두 국내산 재료로 종류를 막론하고 똑같은 정성과 애정으로 젓갈을 담그며 내가 만든 젓갈, 우리가족이 먹는다는 신념으로 전통젓갈의 맛을 이어오고 있다.

"전국 32개의 토굴중 22개가 광천에 있어요. 지역브랜드로써 앞장 서야죠"

 

 

신대표는 단순히 광천토굴의 우수성을 앞세워 새우젓을 판매하기에 그치지 않고 지역발전을 생각하며 지역특화사업을 위해 추진하고 있었다. 내달 중순경에 준공되는 제2공장은 토굴을 포함한 홍보관과 함께 설립된다. 이는 관광객이 직접 광천토굴을 몸으로 체험하고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맛봐 그 맛과 토굴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목적인 것이다. 또 전국 최초로 HACCP을 갖춘 완벽한 위생공장에서 새우젓 선별공정을 통해 품질의 우수성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신대표는 매년 소외계층을 위한 불우이웃돕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신대표는 "창업이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주위의 도움으로 회사를 지탱해 왔다"며 "회사가 있는 한 이러한 도움을 잊지말고 이웃사랑을 계속해나가자는 부친의 뜻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부친 신진옥대표와 신경진대표의 이웃사랑과 봉사활동이 10년동안 남몰래 이뤄져왔다 알려져 주위를 훈훈하게 만들었다. 올해도 1천만원을 소외계층과 저소득가정을 위한 성금으로 군에 기부할 예정이다.

 

광천토굴전통식품공장에서 새우젓 및 각종 젓갈류가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치고 있다.

 

 

 














"타 지역이 우리의 경쟁상대입니다. 다같이 힘을모아 한단계 올라가야 할 때"

신대표는 우수한 광천토굴을 가지고 지역내에서 서로 경쟁하는 것에 안타까워했다. "토굴을 관광상품으로서 개발하고 투자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됩니다"며 "광천토굴새우젓이 국내뿐만 아니라 값싼 수입젓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서둘러 키워야 된다"고 말했다. 어느정도 유명세를 탔다고 현 상황에 안주해선 안된다는 것이었다. 신대표는 "광천토굴 또한 이용가치가 무궁무진하다며 창조적인 산업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을 뽑아내야한다"며 민, 관이 힘을 합쳐 노력해야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광천토굴전통식품에 대한 문의는 (041-641-998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