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사회적경제로 실현하자 -3
상태바
지역사회복지, 사회적경제로 실현하자 -3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2.11.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경제의 ‘점’…점과 점이 만나 선을 이뤄야

 

△ 텃밭사업의 일환인 ‘아침해텃밭’


사회가 발달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복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한다. 사회 전반적으로도 그렇지만 인구감소와 고령화가 심각한 대다수 소규모 지역사회에서 복지 수요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존의 복지 담론은 국가라는 단일 개체에, 예산이라는 단일 방법에 대한 의존도가 심하다는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복지는 늘 선별과 보편의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제는 그 인식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복지는 단순히 국가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구조적인 문제까지 아우루는 방법으로 실현될 때 보편성을 획득할 수 있다. 사회적경제는 이 같은 자본주의의 한계와 복지사회를 위한 열망을 잇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 날로 늘어가는 지역사회 복지수요를 사회적경제라는 방식으로 풀어가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사회적경제 활성화로 지역사회복지 실현할 수 있을까?
② 평택 교육협동조합
③ 청주 일하는 공동체 
④ 부산 돌봄사회서비스센터
⑤ 스웨덴 스톡홀롬 주거협동조합
⑥ 핀란드의 협동조합네트워크





청주 6개 사회적기업의 모법인, 청주 ‘일하는 공동체’ 

청주 일하는 공동체(대표 박종효·44)는 1998년 10월 말, 경실련 충북지역협의회, 민주노총 충북본부 등 충북지역의 45개 단체가 모여 결성된 ‘충북실업극복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충북실업)에 모체를 두고 있다. 당시 충북실업은 그 산하에 주로 생계비를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2~3개의 센터를 두는 형태로 충북지역의 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사업을 벌였고, 이후 실업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그러들면서 회원단체들의 탈퇴로 조직이 급격히 쇠락하는 시기를 맞이했다는 설명이다. 당시 충북본부에 소속되어 있던 박 대표가 청주지역 실업운동에 매진하게 되며 구체적으로 청주지역 실업운동의 명맥을 유지하게 된다.

당시 충북실업은 단수 생계비 지원을 넘어 구조화된 실업에 대한 대응을 해나가고 있었고, 2001년 충북실업은 청원자활후견기관을 위탁받아 여러 자활사업과 자활공동체를 성장시켰다. 그러나 2005년도에 이르러 충북실업이 탄생시킨 자활단체와 자활공동체들은 충북실업을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의 실업운동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했고, 기존의 실업운동가들과 청원자활후견기관의 자활공동체들이 사단법인 ‘일하는공동체실업극복연대’(이하 일하는 공동체)를 2006년에 창립하기에 이르렀다.

일하는 공동체는 개별 실무자들이 각자 사업 분야를 전담하고 책임지는 체계로 운영됐으며, 매우 실용적이고 유연한 수평적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 일하는 공동체는 청주와 충북지역에서 일자리 창출을 넘어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한 축으로서 지역사회의 필요와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고민과 역할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단체이다.

 

 

 

 




■ 6개 사업단 분리…사회적기업 인큐베이터 
2006년 일하는 공동체가 창립된 이후 공동체 산하에는 자활센터 2곳, 실업극복관련 단체 2곳을 포함해 총 6개의 사업단을 운영했고 2008년도 경에는 고용인원이 300여명에 달할 정도로 단체의 규모도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무엇보다 청주 일하는 공동체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공동체가 모 기관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기업을 창출해 독립시켰다는 점이다. 박 대표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하는 공동체에서 독립한 사업단은 총 6곳에 이른다.

직접지원으로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은 △미래ENT(재활용업) △가온(가사서비스 단체 ‘우렁각시’가 독립해서 상호변경) △삶과 환경(음식물수거사업) 4곳과 간접적으로 도움을 준 △휴먼케어 △충주의 ‘두레자원’ 등이다.

특히, (주)삶과 환경의 경우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이라는 공공부문 사업을 통해 저소득 실직주민의 고용증대를 꾀하는 동시에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의 표본으로 회자되는 경우이다. ‘가온’ 역시 일하는 공동체 우렁각시 청주지부에서 독립해 청주지역을 중심으로 취약계층 여성들의 능력을 살려 가사와 보육을 겸하는 전문직종인을 배출해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산모돌봄까지 영역을 확장해 사회적기업으로써 굳건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6개의 사업단을 독립시키며 현재 일하는 공동체가 직접 운영하는 사업은 지역아동복지센터(가로수마을, 성화1단지), 텃밭사업, 지역거버넌스,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 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등이다. 이외에 마을도서관이나 마을문화센터, 학부모모임, 마을영화관 등을 운영해오고 있지만 6곳의 사업단을 분리시킨 이후로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지는 않다는 설명.

박 대표는 “지역사회에 많은 사회적기업이 생길수록 지역사회가 어떤 방향으로든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에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직결되는 사회적 기업 운동에 주력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미니인터뷰]박효종 대표 

 

 

 

 

 

 




■ 모기관으로써 고민? 
현재 국내의 사회적 기업들이 국가재정지원에 많은 부분 의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모법인과 파생된 사회적기업과의 관계도 이와 비슷하다. 분리 단체의 매출이 증대할수록 모법인과의 관계가 소홀해질 수 없는 구조이다. 만약 반대의 경우라 하더라도 모법인에서 재정적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여건도 아니기 때문에 다른 형태의 출구를 찾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 자연스레 소원해진다고 생각된다. 때문에 처음부터 상호간 지속적으로 지지하고 잡아줄 수 있는 틀을 쌓아가는 구조를 마련해놔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주 일하는 공동체의 경우 그 역할에서 다소 원활하지 못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지금은 개인적으로 예전에 같이 일했던 사람들, 혹은 지역사회에서 비슷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있는 사람들과 모임을 갖고 있긴 하지만 이 자체가 사회적경제, 혹은 지역의 판도라고 대변하긴 어렵다.

■ 올바른 사회적기업의 정착을 위해 
사회적기업이 정말로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사회적기업이 개인기업으로 방향전환을 한다고 하면 최소한 통제할 수단은 있어야 할 것이다. 통제수단을 지역사회에서 갖고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지역에선 뜬금없는 이야기나 다름없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내가 경영을 잘하면 되지, 지역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것이 지역사회내 사회적기업의 현실이다.

■ 지역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의 역할은? 
사회적기업이 여러 개 생기면 이들의 네트워크로 인해 지역사회가 변할 수 있을 거란 믿음에서 모든 활동들이 출발했다. 그래서 다양한 조직과 관계를 맺어왔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회의감이 생기는게 사실이다. 사회적경제에서 사회적기업이 하나의 ‘점’이라고 생각할 때, 많은 점과 점들이 만나 하나의 선이나 면을 만들지 못하는게 한국 사회적기업들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2007년도 이후 충북에만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은 곳이 100개가 넘는다. 이 엄청난 숫자가 사회적 공헌을 한다지만 왜 충북사회는 이렇다 할 변화가 없다. 결국 점과 점들로써 존재할 뿐이지 서로 연결돼 시너지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맹점에 봉착했다.

물론 이러한 원인에는 지원부서인 노동부가 사회적 기업의 인건비 지원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인건비에만 지원이 되다보니 각 사회적 기업간 연계할 필요성이 크게 없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정부주도적인 흐름에서 탈피한 민간역량의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소위 활동가들이 사회적기업에서 협동조합 쪽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협동조합이든 사회적기업이든 정부나 시장에 맹목적으로 편승한다면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만약 지역에서 각 사회적기업들이 주도적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꾸려간다면 우리가 소원했던 진정한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랬으면 좋겠다.


연합취재: 강진신문, 고양신문, 구로타임즈, 보은사람들, 충청리뷰, 옥천신문, 용인시민신문, 해남신문, 홍주신문.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