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홍성·예산 통합 방안을 찾다 -1
상태바
바람직한 홍성·예산 통합 방안을 찾다 -1
  • 최선경 편집국장
  • 승인 2012.06.14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예산 통합, 주민투표에 의한 정부주도 강제통합 ‘찬성’

충남도청신도시 조성과 홍성·예산 통합 = 홍성 71.8%, 예산 54.3% ‘찬성’ 
홍성 = 통합 필요하다 53.8%, 예산과 통합 46.1%, 강제통합 55.0%, 주민투표 41.0% ‘찬성’
예산 = 통합 필요하다 45.1%, 홍성과 통합 29.7%, 강제통합 41.7%, 주민투표 45.0% ‘찬성’ 


홍주일보 홍주신문이 창간특집으로 지난 11~1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더피플(thePEOPLE)에 의뢰해 19세 이상 홍성군민 800명(표본오차는 95% ± 3.4p신뢰구간에 응답율 6.7%)을 대상으로, 예산군민 812명(표본오차는 95% ± 3.4p신뢰구간에 응답율 6.8%)을 대상으로 각각 전화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충남도청 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 경계에 건립되고 있고, 올해 12월 충남도청 청사 입주를 앞둔 상황에서 홍성군과 예산군이 서로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홍성군민 71.8%, 예산군민 54.3%가 찬성의견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1. 인접 시군과의 행정구역 통합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2. 인접 시군과 행정구역 통합을 할 경우 어느 곳이 좋은가 ( 홍성군의 경우)

 

 

 



2. 인접 시군과 행정구역 통합을 할 경우 어느 곳이 좋은가 ( 예산군의 경우)

 

 

 



3. 충남도청 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에 건립되는 상황에서 서로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4. 충남도청 신도시가 조성되는 지역이라는 이유로 정부 주도의 강제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5. 행정구역을 통합할 경우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정부, 13일 ‘홍성-예산’ 통합대상지역에 ‘선정’ 

건의지역 6곳, 미건의지역 ‘홍성·예산’ 포함 10곳 … 2014년 6월 통합단체장·의원 선출

2012년 말 홍성과 예산으로 충남도청이 이전하는 것과 맞물려 홍성군-충남도청내포신도시-예산군의 통합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내년이면 충남도청이 이전하는 등 홍성·예산권역에 엄청난 변화의 바람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현명한 판단과 지혜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타 시·군의 사례를 살펴보고, 막무가내로 통합을 추진할 게 아니라 장단점을 면밀하게 분석, 통합에 따른 파격적인 지원방안 등 정확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차례]
1. 홍성·예산 통합에 대한 주민 여론조사 
2. 홍성·예산…주민투표 통한 강제 통합 가능성
3. 전주·완주…통합대상지역 선정, 통합 탄력
4. 청주·청원…자율 통합 마지막 기회
5. 통합 창원시…남은 과제는 뭘까?
6. 홍성·예산 통합 방안에 대한 좌담회
7. 지방행정체제 개편, 위기를 기회로


홍성·예산, 통합이라는 대세에 순응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특히 눈길을 끌며, 최대 쟁점으로 부상된 점이라면 그동안 홍성과 예산의 통합문제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홍성군민과 예산군민 모두가 통합문제에 대해 ‘주민투표에 의한 정부주도의 강제통합에 찬성’한다는 점이다. 정부주도로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주민투표를 통해서 강제통합이라도 해달라는 주문이란 분석을 내놓는 이유다. 앞으로 홍성과 예산이 통합을 위한 건설적인 대안과 지역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지원책 등이 마련되거나 신뢰가 담보될 경우 ‘통합찬성’으로 급격하게 무게가 쏠릴 것으로 전망되는 대목이다. 현재 홍성과 예산은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경북 안동시 예천군과 함께 도청소재지라는 이유로 행정구역 통합을 강제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주민들의 여론향배에 따라 강하게 밀어붙일 것으로 예측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주민들의 의견 다수가 주민투표에 의한 정부 주도의 강제통합에 찬성의견을 보임에 따라 통합이라는 대세에 순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통합을 전제로 했을 때 홍성과 예산은 적극적으로 역량을 결집해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편익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야 한다는 점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 주도 강제통합 기대치 작용 
이러한 상황에서 △홍성과 예산군민들은 충남도청 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 경계에 건립되고 있고, 올해 12월 충남도청 청사 입주를 앞둔 상황에서 홍성군과 예산군이 서로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대해 홍성군민 71.8%가 찬성하고 있으며, 예산군민도 54.3%가 찬성의견을 보인다는 점은 ‘통합을 해야 한다’는 당위론에 주민들이 동의하고 있다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에 주목되는 대목이다.

또한 △홍성군이 인접 시·군과의 행정구역 통합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찬성 53.8%, 반대 12.9%, 잘 모르겠다 33.4%로 조사됐으며, 예산군은 찬성 45.1%, 반대 34.0%, 잘 모르겠다 20.9%로 나타났다. 인접 시·군과의 행정구역 통합 필요성에 대해서는 홍성군의 경우 무응답층에 대한 설득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예산군의 경우는 반대층과 무응답층에 대한 설득과 홍보가 통합을 위한 관건으로 분석되고 있다. △인접 시·군과 행정구역 통합을 할 경우 다음 중 어느 곳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홍성군민들 46.1%가 예산군과의 통합을 꼽았다. 잘 모르겠다는 32.9%에 대한 설득이 과제다. 하지만 예산군민들은 홍성군이 좋다는 응답이 2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아산시라는 응답도 20.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주민들의 의견이 양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32.8%로 조사돼 홍성과 비슷하다. 결과적으로 홍성과 예산의 통합에 있어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무응답층의 향배가 통합을 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포인트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홍성군과 예산군이 충남도청 신도시가 조성되는 지역이란 이유로 정부 주도의 강제 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홍성군민 55.0%가 강제통합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나타냈으며, 예산군민 41.7%도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주민들은 오히려 정부주도로 강제통합이라도 했으면 하는 기대가치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 눈길을 끌고 있다.

통합방법, 주민투표·여론조사 순 선호 
한편 △홍성군과 예산군이 행정구역 통합을 할 경우 어떤 방법으로 통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홍성군민 41.0%가 주민투표로 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예산군민도 45.0%가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응답해 ‘주민투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는 여론조사로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은 홍성군민 32.5%, 예산군민 30.3%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홍성과 예산의 통합문제에 대해 대체적으로 찬성의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주민투표에 의한 정부주도의 강제통합에 찬성의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앞으로 통합에 대한 향방이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주민들, 의식변화 영향…장단점 등 홍보 
홍성군·도청신도시상생발전연구회 오석범 의원은 “이 같은 결과는 그동안 민간 주도로 추진해도 별 진척이 없자, 주민투표에 의해 의견을 수렴해서 이제는 정부가 직접 나서달라는 주민들의 요구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늘푸른예산21추진협의회 김영우 사무국장은 “예산지역에서 ‘자유선진당’이라는 정치적 부분이 와해된 상황이 통합찬성으로 기울어진 듯하다. 또한 실제 도청이전이 현실적으로 피부에 와 닿고, 중앙언론 등을 통해 강제통합 등의 분위기가 조성된 점도 예산 주민들 의식 변화에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13일 전국 16개 지역, 36개 시·군·구의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통합대상지역 가운데에는 건의된 6개 지역과 미건의 지역 10곳이 포함됐다. 미건의 지역인 홍성·예산은 경북 안동·예천과 함께 도청이전지역으로 2개 이상 시·군·구에 걸친 대규모사업지역으로 통합이 불가피한 경우에 해당돼 통합대상에 선정됐다. 따라서 홍성·예산은 올 7월 이후 지방의회 의견을 듣거나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통합추진공동위원회를 구성, 의사를 확인한 후 오는 2014년 6월 지방선거에서 통합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