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로 해법찾는 도시재생
상태바
사회적경제로 해법찾는 도시재생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3.10.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 국내 사례-서울시·충남도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내부 전경. 넓은 공간을 자유롭게 배치해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거나 이를 활용해 기업활동을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한 창업공간으로 사용된다.


민·관, 민·민 협력… 빛바랜 지역을 숨쉬게 한다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특화사업단 지원 민간단체 발굴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 16개 시·군·구 사회적 기업 발굴  네트워크 활성화


최근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도시재생 분야에 있어서도 최근의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에 따라 사회적경제에 의한 마을 만들기, 도시재생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도시를 재생, 관리하는 시대에 들어서는 지역의 공동체와 주민의 정주권을 지키면서 주민이 지속가능하게 생활해 갈 수 있도록 점진적인 도시재생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점진적 도시재생은 주거환경을 개선해가는 물리적 재생은 물론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회적 재생,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제적 재생 등이 복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회적경제 활동을 통한 도시재생은 지역의 공동체성 회복에 답이 있다. 개인이나 특정 기업의 이익추구가 아닌 '다같이 잘 사는 사회'를 향한 사회적 조직들(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최근 정부의 전폭적 지원 속에 수를 불려가고 있는 가운데 이 조직들에 대한 네트워크의 필요성도 점차 부각되고 있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충청남도의 사)충남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커뮤니티비즈니스, 협동조합 간의 연대를 지원하고 민․관, 민·민의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1월 23일 서울시 사회적기업 육성조례에 의해 설립됐다. 센터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중앙부처의 칸막이 행정으로 인해 분절 운영돼 온 사회적경제 부문별 조직들과 지원조직들의 네트워크 촉진을 기본 역할로 삼고 있다.
센터의 핵심사업은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촉진 △사회적경제 경영지원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시민참여 확대 △연구·정책개발 등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협의회, 협동조합협의회, 마을공동체네트워크협의회 등 사회적경제 내 부문·업종별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특히 주력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 자치구 내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특화사업단을 지원하고 특화사업단이 없는 자치구의 경우 민간단체를 발굴해 정착시키는 노력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마을 중심의 마을기업 육성을 위해 마을기업사업단을 운영하고 있고 25개 자치구 마을기업 지원을 위해 인큐베이터를 양성․지원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인재육성 공동기획단'을 운영하며 젊은 사회적경제 활동가를 육성하는 것도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이다. 대학, 연구소 등과 연계한 사회적경제 학습동아리 지원, 사회적경제 종합교과과정 개발․운영 등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은애 센터장은 "최근에는 '자치구 사회적경제 클러스터'를 조직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며 "자치구 내 마을들이 공동으로 주거, 급식, 육아 등을 포함한 지역개발에 대해 고민할 때 클러스터는 공동활동 지원, 기금조성, 활동가 인큐베이팅 등의 지원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향후 자치구 단위 클러스터가 활성화되면 각각의 지역단위 개발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한정된 예산으로 모든 지역을 재생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는 만큼 협의를 통해 우선대상지역을 선별하고 예산분배의 우선순위를 두는 방법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산하의 민간 중간지원조직이다. 이곳은 사회적 경제에 대한 논의가 일던 2010년 하반기부터 준비돼 2012년 2월 28일 비영리법인으로 창립됐다. 충남지역에서 사회적 경제 운동의 동향과 전망을 공유한 지역활동가들이 모여 고민한 끝에 단체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무엇보다 정부 지원에 의존하는 사회적 경제 사업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과제에 주목했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올해부터 고용노동부 권역별 충남 사회적기업 통합지원센터사업으로 선정돼 지역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충남 16개 시군구의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의 발굴, 인증지원 및 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의 목표는 '협동과 나눔, 사람과 노동 중심의 따뜻한 경제공동체 지원'으로 충남의 여러 시민사회단체의 역량을 한곳에 모으고 있다.
이윤기 이사장을 필두로 총 28명의 운영 이사와 12명의 실행 이사, 11명의 연구원과 2명의 자원 간사 등의 조직을 갖춘 전문 단체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47개의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주요 사업은 사회적 경제 네트워크 구축을 비롯해 사회적 경제 신규모델 발굴 및 확산, 사회적 기업 인증 지원 등이다.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결과 사회적 경제 담론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전국 최초로 '충남 사회적경제육성지원조례'도 마련했다. 또 '사회적경제 민관 거버넌스' 조직도 운영하는 등 괄목한 성과를 보였다.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최선희 기획이사는 "충남지역에서 도시재생과 관련해 사회적경제 분야가 최일선에서 주도적으로 이끈 지역이나 사업은 없지만 현재 많은 민간조직들이 활동을 개시한 만큼 조만간 성과가 드러날 것으로 본다"며 "도내 지자체들은 규모가 작은데다 농업기반이 대부분이라 공동체성 회복을 통한 농촌재생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